220420_유명조달기업
씨유박스, AI 얼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에서 세계 1위 달성
상태바
씨유박스, AI 얼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에서 세계 1위 달성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9.2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얼굴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가 9월 21일 공개된 미국 국제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얼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Face Recognition Vendor Test, FRVT) 1:N 영역에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씨유박스는 지난 9월 8일 NIST FRVT 1:1 테스트에 두 번째로 참여해 출입국 심사대 데이터 세트 평가 기준 세계 3위를 차지했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1:N 테스트에는 처음 참여해 세계 1위에 오르는 쾌거를 거뒀다.

FRVT 1:N 테스트는 1:1 테스트에 비해 조건과 방법이 까다로워 1:1 테스트에서 좋은 성과를 보인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는 게 일반적이다. 그래서 1:N 테스트에 참여 전 세계 80개 기업은 최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 평균 3~4개 이상의 알고리즘을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씨유박스는 다 하나의 알고리즘만 제출에 이번 성과를 얻어냈다.

NIST FRVT 1:N 테스트는 식별 항목(Identification: 출입 관리에 집중)과 조사 항목(Investigation: 범죄자, 미아, 현상수배범 탐색 = 후보군 색출)으로 구분되는데, 씨유박스는 식별 항목 중 비자용 키오스크 사진 테스트 부문, 조사 항목에서 비자용 키오스크 사진 테스트 부문과 얼굴 노화 인식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씨유박스 남운성 대표는 “이번 NIST FRVT 1:N 테스트에서 증명한 성과는 그동안 인공지능 불모지로 여겨졌던 대한민국이 글로벌 리더로 전환되는 역사적 성과라 할 수 있으며, 정부에서 인공지능 사업을 적극 지원한 결과다. 씨유박스는 인공지능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서 더욱 공격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일상에 다양하게 접목되어 디지털 사회 인프라가 형성되도록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씨유박스는 이번 1:N 글로벌 1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전 세계 공항 자동화 사업 ‘One-ID’ ▲지하철 승하차 및 결제 시스템 ‘태그리스 게이트’ ▲금융권의 비대면 본인 인증 솔루션 ▲코로나19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한 비접촉 출입 보안 시장 등 인공지능 얼굴인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군에 적극 진출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