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ICT 모의 분쟁 조정 경연 대회 개최
상태바
KISA, ICT 모의 분쟁 조정 경연 대회 개최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9.10 17: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2021년 ICT 모의 분쟁 조정 경연 대회’를 개최한 결과 서울대학교 '알파카' 팀이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KISA는 법원 소송 절차보다 신속하고 경제적인 조정 제도에 대한 학생 및 예비 법조인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7년도부터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전자거래, 인터넷 주소, 온라인 광고, 정보보호 산업 부문에 대한 ‘ICT 모의 분쟁 조정 경연 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경연은 전자 거래, 인터넷 주소, 정보보호 산업, 온라인 광고 등 모두 4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팀별로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해 조정안을 작성한 뒤 신청인, 피신청인, 조정위원, 간사 등으로 역할을 나눠 온라인으로 모의 분쟁 조정 시연을 펼쳤다.

이번 경연 대회 대상은 전자 거래 분야의 ‘오픈마켓 플랫폼에 대한 청약 철회 및 손해배상 청구의 건’을 주제로 조정을 시연한 서울대학교 ‘알파카’에게 돌아갔다.

최우수상(KISA 원장상)은 정보 보호 산업 분야의 ‘APT 해킹으로 인한 AI 플랫폼 기업 정보 유출 분쟁’을 주제로 시연한 서울대학교 ‘조정금메달’이 수상했다.

또한 우수상(KISA 원장상)은 ▲고려·서울대연합 ‘제로스’ ▲고려대학교 ‘고로케’ ▲이화여자대학교 ‘이로운조정’이 수상했으며, 특별상(한국인터넷광고재단이사장)은 ▲서울대학교 ‘우리가조정왕’이 수상했다. 상금은 대상 500만 원을 비롯해 총 1350만 원 규모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ICT와 관련한 분쟁이 더 다양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분쟁 조정 제도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다. 예비 법조인들이 ICT 분야 다양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춰, 향후 전문 법조인으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갑수 2021-09-10 19:39:59
우리 자랑스런 청년들~^^ 응원합니다

엠지덮 2021-09-10 20:26:25
요즘 사회에 되두대는 청약 철회 및 소내 보상 문제를 다룬 점이 인상적입니다. 꼭 풀버전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워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