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언택트 시대, 온라인 공연 산업의 가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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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언택트 시대, 온라인 공연 산업의 가치 분석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9.08 16: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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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가져온 온라인 콘텐츠 패러다임의 변화

[글 박세환 Ph.D.]
(주)기술법인 엔펌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 한국CCTV연구소(KCI)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 회장 | 용인시정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분야진로컨설턴트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창업지원센터 자문위원 | 한국생산기술연구원-국가청정지원센터 클린팩토리구축진단전문가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멘토(컨설턴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 한국철도공사-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6분과 위원장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중음악이나 공연 영상 등을 유·무료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하거나, 영상을 편집한 영상화 공연을 유통하는 온라인(비대면) 및 영상화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 공연 산업은 위축되고 있는 공연 시장의 회복과 확대 가능성을 보여준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공연 트렌드의 흐름 속에서 미디어 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의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차세대 유료 방송 서비스 모델로 자리잡은 OTT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물리적인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가상 객체를 통해 자유로운 상호 작용 효과를 제공하고 있는 XR 기술을 활용한 랜선 콘서트 등 온라인 공연 산업의 가치를 분석한다. 아울러 이를 통해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마케팅 대중화, 그리고 이 중심에 화두가 되고 있는 온라인 저작물의 저작권 이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온라인 공연 시장 동향

사실 공연물을 촬영·편집해 구독형(SVoD), 광고 연계형(AVoD), 개별 구매형 등으로 서비스하는 온라인 공연은 오래전부터 상용화되어 왔다. 그러나 2020년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글로벌 라이브 음악 시장 매출액이 2019년 288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70억 달러로 대폭 줄어들면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온라인 공연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했다.

국내의 경우, 2020년 1~4월 동안 취소 또는 연기된 오프라인 공연 행사가 2500여 건(피해 금액 약 523억 원)에 이르며, 2020년 3~6월 동안 국내 공연 건수 및 예매 수 역시 2019년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세가 급증하기 시작한 2020년 6월 공연 건수는 전년 동월 대비 약 400건이나 줄어들었으며, 예매 수 역시 약 21만 건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물론, 온라인 공연이 오프라인 공연의 관객 선호도보다 높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시장 진입 단계에 있는 공연 영상 온라인 송출 플랫폼의 적정한 수수료 및 유료화를 통해 창작자 및 실연자의 공정한 보상 체계가 보장된다면 온라인 공연이 공연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의 비즈니스 가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찍이 상용화된 미디어 커머스(media + commerce, 콘텐츠를 활용한 전자 상거래)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 커머스(live streaming+e-commerce,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및 TV홈쇼핑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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