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B국민은행 AI 뱅킹서비스 고도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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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KB국민은행 AI 뱅킹서비스 고도화 지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27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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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평뱅킹앱 ‘리브’에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 적용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기술이 KB국민은행의 간편뱅킹서비스에 이식된다.

SKT는 자사 AI 플랫폼 ‘누구(NUGU)’를 기반으로 국민은행의 간편뱅킹앱 ‘리브(Liiv)’에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한 AI 뱅킹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26일 양사는 서울 SKT 본사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민은행의 뱅킹앱 ‘리브’를 Z세대 특화 금융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고객에게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향후 SKT는 ‘누구’를 기반으로 ‘리브’ 앱에 잔액조회나 송금 등 음성을 통한 금융 서비스는 물론 ▲날씨 ▲감성대화 ▲백과사전 등 누구의 다양한 AI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리브’ 앱만을 위한 별도의 음성호출 명령어와 TTS 보이스를 적용해 앱 서비스에 캐릭터적 정체성과 개성을 부여함으로써 고객들이 ‘리브’ 앱 서비스에 더욱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SKT는 타사 앱이나 서비스에 ‘누구’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난 2019년부터 ‘누구’의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공개한 바 있다.

‘누구’ SDK는 다양한 니즈를 가진 제조업체나 개발자들이 보다 손쉽게 자신의 서비스와 상품에 ‘누구’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다. SKT는 이번 국민은행과의 협력 외에도 ▲NH올원뱅크 ▲듣는 교과서·수능 ▲머핀트럭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협업을 진행한 바 있다.

SKT는 앞으로도 은행 뿐 아니라 카드·페이 등 금융 영역 전반의 사업자들과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유영상 SKT MNO사업대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누구’를 적용시켜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AI를 만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해 ‘누구’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성채현 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AI 기반의 혁신 디지털 서비스와 Z세대 고객을 위한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라며, “리브가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차세대 금융플랫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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