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서티, 빅데이터 플랫폼 가명정보 결합 중계로 데이터 확대 강화
상태바
이지서티, 빅데이터 플랫폼 가명정보 결합 중계로 데이터 확대 강화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8.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서티는 올해 7월부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관 하에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가명처리 결합 지원 용역' 사업을 수주해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최근 데이터 3법 개정 및 시행으로 가명정보 처리와 결합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데이터 경제 핵심 사업인 빅데이터 플랫폼의 활용성 높은 데이터 생산과 개방의 확대를 위해 가명정보의 처리 및 결합에 집중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지서티는 가명정보 결합을 원하는 기관의 사전 컨설팅과 가명처리 및 결합 신청과 결합 과정, 적정성 평가, 결합데이터 반출 등을 다방면으로 종합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연말까지 이지서티는 150건 이상의 지원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보유 데이터와 결합을 희망하는 기관 ▲데이터 결합 후 익명화 조치 등을 통해 가공된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에 개방하는 기관이다.

또한, 이지서티 관계자는 메타데이터를 수집해 결합 수요 기관 등이 결합 대상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유 체계를 마련하고, 빅데이터 플랫폼의 가명정보 결합을 중계해 데이터 개방과 확대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지원 사업을 통해 전문가 회의를 구성해 가명처리·결합 사례에 대해 지원 대상 기업의 매출 증가 등 효과성과 가명정보 활용의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종합 분석하며,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의 성과 개선과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기술적 개선 사항도 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