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78개국 유전자원 정보 신속 제공 체계 구축
상태바
국립생물자원관, 78개국 유전자원 정보 신속 제공 체계 구축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2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생물자원 의존도 높은 국내 생명공학 업계 지원 위해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오는 9월부터 78개 국가별 최신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BS)'에 관한 정보 등을 고도화해 올해 9월부터 '유전자원정보공유체계'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이번 조치는 해외 생물자원 의존도가 높은 국내 생명공학(바이오) 산업과 연구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해외 생물자원 이용 시 불필요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능동적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돕고자 마련됐다.

향후 유전자원정보공유체계에서는 최신 국제 동향을 비롯해 78개국의 유전자원과 관련된 현지 법률과 절차 등의 상세 정보를 비교검색 기능을 도입해 제공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상세 정보를 한눈에 찾기 쉽도록 국가별 생물자원 접근 절차, 적용 범위, 제재 형태, 이익공유 방식 등 해외 생물자원 이용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실무자들이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또한 이용자는 유전자원정보공유체계 누리집 내에서 최대 3개 국가까지 선택해 상세 정보를 비교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문서 자료로도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소식지를 통해 해외 유전자원 동향도 제공하며, 오는 11월에는 브라질, 말레이시아 등 주요 생물자원 부국 2개국에 대한 상세한 절차 안내서도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최종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이번 78개 주요 국가의 생물자원 접근절차 상세정보의 신속한 제공을 통해 국내 생명공학 산업·연구계가 나고야의정서를 이행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물자원 부국의 최신 동향 정보 제공과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 관련 해외 법률' 지원단 운영 등으로 학계·연구·산업계의 해외 생물자원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