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군산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착착’...에디슨모터스 군산공장 준공
상태바
산업부, 군산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 ‘착착’...에디슨모터스 군산공장 준공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1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전기버스 100대, 전기트럭 2500대 생산 추진

군산형 일자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군산 전기차 산업 클러스터가 본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전북 군산 새만금 산업단지 내 에디슨모터스 공장에서 ‘군산형 일자리 에디슨모터스 준공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준공식은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군산 노·사·민·정이 지난 2019년 10월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한 이후 2년 10개월 만이다. 특히 지난 6월 명신이 1호차 출고식을 개최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에디슨모터스 생산공장이 가동되면서 군산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딛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지역 경제주체(노·사·민·정) 간 대화와 협력을 기반으로 양질의 일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군산을 비롯해 전국 5개 지역이 최종 선정돼 관련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군산형 일자리의 경우 지역 노·사·민·정 간 양보와 타협을 바탕으로 중소·중견기업 위주의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3년 간 3418억 원의 투자와 정규직 1026명 고용이 목표다. 사업 참여 기업들은 지난해 6월 체결한 밸류체인 협약을 기반으로 공동 연구개발·마케팅·물류 등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특히 이번에 군산공장을 완공한 에디슨모터스는 올해 연말까지 전기버스 100대, 전기트럭 2,500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 버스, 트럭 등 상용차의 미래차 전환을 견인함으로써 군산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에디슨모터스는 신규 고용인원 83명 중 63명(약 75%)을 지역 인재로 채용하는 등 청년들이 고향에 머물며 지역 경제에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군산형 일자리 기업들이 그린과 디지털이라는 산업 대전환의 시기에 전기차 산업 클러스타를 만들어 지역경제를 풍요롭게 하고,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당부한다”며 “이후에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 사업을 추가 발굴·제공하고, 지자체와 긴밀히 소통해 운영 과정상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