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토스’ 앱으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원스톱 지원
상태바
행안부, ‘토스’ 앱으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 원스톱 지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17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등록등·초본,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민원서류 9종

이제는 간편 금융 앱 ‘토스’를 이용해 예금·보험가입, 계좌개설 신청 등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아 제출까지 가능해졌다.

행정안전부는 토스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17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 6월 비바리퍼블리카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자증명서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확대해 나가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번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토스 앱에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고 계좌개설 등에 필요한 주민등록등초본,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민원 서류 9종을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토스는 9종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전자증명서를 30종 이상으로 확대하여 국민편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다만 토스 앱에서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발급서류 확인 등을 위해 정부24에 회원가입이 돼 있어야 한다.

한편 광주은행과 신용보증기금에서도 이달 말부터 금융서비스, 보증심사에 필요한 민원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제출받아 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광주은행은 고객이 대출 신청 등에 필요한 민원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제출받아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는 30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또 신용보증기금에서도 이달 말부터 보증서비스에 필요한 사업자등록증명 등 민원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제출이 가능해진다.

현재 행안부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백신예방접종증명서를 비롯한 100종의 전자증명서를 서비스 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가족관계증명, 생활자격·면허증 등 200종을 추가해 10월부터 단계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전자증명서는 현재까지 87개 공공기관·민간기관에서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을 희망하는 모든 기관에 전자증명서 연계 오픈API를 제공하는 등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덕수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이달부터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토스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 이용이 가능해지고, 광주은행과 신용보증기금에서 대출 및 보증심사에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면서 편의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자증명서가 국민생활 속에 조기 정착되도록 민간 선도기관과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