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SAS, NH농협은행 빅데이터 분석 통합관리체계 구축
상태바
SAS, NH농협은행 빅데이터 분석 통합관리체계 구축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S 모델 매니저’ 공급...중앙 집중적 관리로 업무 효율화∙간소화 기대

글로벌 분석 선도기업 SAS가 NH농협은행의 빅데이터 분석 관리 체계를 강화를 위해 분석 모델 통합관리솔루션 ‘SAS 모델 매니저’를 공급했다고 11일 밝혔다.

NH농협은행은 빅데이터 플랫폼 ‘NH 빅스퀘어(Big Square)’에 SAS 솔루션을 도입해 전사적으로 한층 체계적인 분석 모델 관리 역량을 갖춰 비즈니스 의사결정 프로세스 혁신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NH농협은행은 일부 주요 분석 모델에 국한해 성능 관리가 이뤄지면서 모든 분석 모델에 대한 성능 관리와 각 모델의 히스토리 및 버전 별 추적 관리체계를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또한 다양한 머신러닝, 오픈소스 모델 활용이 증가하면서 전사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분석 모델을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할 필요성도 대두됐다.

이에 NH농협은행은 SAS코리아와 함께 SAS 모델 매니저 도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SAS 모델 매니저는 분석 모델 생성, 관리 적용, 모니터링 및 운영 프로세스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NH농협은행은 대용량·비정형 데이터 저장·분석, 머신러닝·시각화 분석이 가능한 NH빅스퀘어에 SAS 모델 매니저를 도입해 모든 분석 모델을 더욱 쉽게 등록, 비교, 검증, 추적, 모니터링할 수 있는 중앙 집중적인 모델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통합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전사 차원에서 협업을 수행하고, 고부가가치 자산인 분석 모델을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울러 각 모델이 항상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모델 성능 모니터링 체계도 마련했다. 누적향상도(Lift), ROC, KS, 변수 안정성 등의 모델 평가지표를 통해 성능 변화를 모니터링하며 자동으로 성능 평가 리포트 생성을 할 수 있다.

또 사용자는 월·분기·반기별 등 원하는 시점에 모델 성능을 평가해 재학습, 폐기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모델 업데이트 시 이전 버전에 담당자, 모델 변경 일자, 버전 별 소스 코드, 관련 문서 등의 모델 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심현섭 NH농협은행 데이터사업부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금융업계가 디지털 혁신을 거듭하는 가운데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효율적 분석 모델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사 차원의 분석 모델 관리 체계를 갖춘 NH빅스퀘어를 중심으로 디지털 금융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병정 SAS코리아 상무는 “인공지능·머신러닝 모델과 개발 언어의 다양성이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여러 모델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분석 모델 관리 체계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에서 효율적 분석 모델 관리를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도출하도록 디지털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참”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