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차세대 도심항공교통 대응 ‘국가항행계획 2.0’ 마련
상태바
국토부, 차세대 도심항공교통 대응 ‘국가항행계획 2.0’ 마련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0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VR·AR 통합한 공항 원격 관제서비스 시범 구축 등 추진

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UAM)을 필두로 한 차세대 비행체의 상용화에 대비해 새로운 항공교통관리 체계 구축에 나선다.

국토부는 국방부, 기상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미래 항공교통과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한 ‘국가항행계획(NARAE)안’이 5일 국무총리 주재 ‘제13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확정됐다고 밝혔다.

국가항행계획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UAM 등 신기술과 새로운 항공교통 수단의 등장으로 변화하는 항공환경에 대응하고, 과학적인 교통관리를 통해 최적의 비행경로를 보장하기 위한 맞춤형 항공교통종합계획이다.

그동안 국토부는 매년 늘어나는 항공교통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차세대 항공교통시스템 구축계획(국가항행계획 1.0)‘을 지난 2015년에 최초 수립하고, 2차례에 걸쳐 수정해왔지만 달라진 국제정책, 높아진 기술수준, 코로나19 등 예기치 못한 환경여건 변화에 대응 속도가 더디고, 국토부 차원의 비법정 계획으로 범정부적 추진력도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국방부, 기상청 등 관계부처와 산·학·연·업계 등 총 17개의 기관이 참여한 11차례의 전담반·자문회의·간담회 등을 통해 이번에 발표된 국가항행계획 2.0에 새로운 의견을 다각적으로 청취하고 반영했다.

국가항행계획 2.0에서는 ‘데이터·시스템 지원을 통한 끊김없고 안전한 최적의 비행 보장’이라는 비전 아래 5대 추진 전략, 14개 주요과제와 43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이중 가장 주목되는 것은 오는 2025년 UAM 상용화 착수, 2030년 이후 활성화라는 목표를 지원하기 위한 신 비행체 항공교통관리 체계 구축이다.

구체적으로 국토부는 UAM에 대비해 첨단·무인기반 교통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접목시켜 관제업무를 수행하는 등 항공교통관리의 패러다임을 전환해나갈 계획이다.

오는 2022년 150m 이하 저고도를 비행하는 드론에 대한 국가 비행정보관리 시스템 설계에 착수하고, 중고도(300~600m)를 비행하는 기체는 그랜드 챌린지 사업과 연구개발 등을 통해 2023년부터 드론(저고도)·항공기(고고도)와 조화된 한국형 교통관리방안을 수립한다.

또한 오는 2022년 AI·AR 등을 통합한 공항 원격 관제서비스를 시범 구축하며, 관제사의 집중력 제고를 위해 각 관제장비 등을 통합·플랫폼화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국가항행계획 2.0을 통해 향후 급증할 항공교통량과 새롭게 등장하는 항공교통 신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민에게 안전하면서 지연이 없는 항공교통을 제공하고 신산업의 성장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