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진방재 전문인력 양성한다
상태바
행안부, 지진방재 전문인력 양성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9일 강원대학교, 공주대학교, 국민대학교, 부산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5개 대학과 ‘지진방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사업은 지진방재 분야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의 석·박사 학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7년도부터 추진하여 현재 총 10개 대학이 참여 중이다.

협약을 체결한 대학에는 2년간 총 20억 원의 국비가 지원되며, 이번 선발 대학부터는 사업관리 강화를 위해 1차년도 사업종료 후 연차평가를 통해 2차년도 사업비를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또 학생 선발, 교육 운영, 교재개발 등 우수 사례에 대한 대학 간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사업 운영지원·평가 등 전반적인 사업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1년 6월 기준으로 총 255명이 학위 과정에 참여했으며 한반도 단층조사와 포항지진 발생 이후 긴급 안전점검, 안전성 평가 지원 등을 통해 지진방재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78명의 전문인력이 배출되어 지진 조기경보‧지진해일 예측 연구, 지반‧지질 조사, 교량 구조설계, 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울러 경주·포항 지진 이후 내진 보강, 단층 조사 등 관련 사업·연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