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디지털 휴먼 품질 수준 평가 등 초현실 기술의 국제표준 선도
상태바
TTA, 디지털 휴먼 품질 수준 평가 등 초현실 기술의 국제표준 선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VR, MR, XR 등 실감형혼합현실 콘텐츠 표준개발 그룹인 IEEE 3079 WG 공동으로 국제회의 개최를 통해 디지털 휴먼 품질 수준 평가 프레임워크'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최근 TV 광고 모델로 등장한 '로지'가 진짜 사람이 아닌 '가상 인간' 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대중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상황이다.

디지털로 제작한 사람에 대한 정교함과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신규 아이템이 국내 주도로 제안돼 향후 IEEE-SA 승인 이후 표준화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IEEE 3079 WG은 가상현실 서비스의 문제점인 VR 어지러움증(멀미) 저감 기술의 국제 표준개발을 위해 국내 산‧학‧연 전문가(국내 실감형혼합현실포럼) 주도하에 2017년에 설립됐으며 2020년 9월에 해당 표준을 세계 최초로 제정한 바 있다.

현재 IEEE 3079 WG 산하에 'MTP(Motion-to-Photon) Latency 관련 표준' 및 '동작 학습을 위한 혼합현실 표준 프레임워크 표준' 개발을 위해 2개의 위원회(TG)가 활동 중이다.

또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한 동작 트레이닝 콘텐츠 프레임워크' 표준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해 콘텐츠 프레임워크 공통모델, 피트니스, 요가, 댄스 등과 같은 콘텐츠에 따라 바뀔 수 있는 UI/UX 프레임워크 표준 및 콘텐츠 배포와 결제 등의 서비스 프레임워크 등 3개의 신규 워킹아이템에 대한 논의가 한국을 포함한 캐나다, 중국, 일본 등 20여 명의 전문가 사이에서 활발히 진행됐다.

TTA 최영해 회장은 "초성능‧초지능‧초공간을 가속화하는 6G 시대에, 사용자에게 초연결 경험(Hyper-Connected Experience)을 제공하기 위한 VR 기술표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TTA는 글로벌 사실표준화기구(De-facto)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국내 핵심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