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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한전, 가정용 에너지 절약에 기술력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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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한전, 가정용 에너지 절약에 기술력 모은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9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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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데이터 기반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등 제공

LG전자와 한국전력공사가 일반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절약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LG전자는 29일 화상회의를 통해 한국전력과 ‘전력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 고객체감형 홈 에너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고객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발굴·개발에 상호 협력한다.

먼저 LG전자는 이르면 올 하반기 ‘LG 씽큐’ 앱에서 통합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LG 씽큐는 가전제품이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전관리 앱이다.

고객은 LG 씽큐 앱을 통해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 전기 요금, 에너지 절약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통합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는 전기요금이 부담되는 여름철에 에너지를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특히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LG전자는 이 서비스에 한국전력이 제공하는 전력데이터를 접목, 한층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이 전력데이터 기반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전력의 지능형 원격검침장치(AMI) 전력량계를 설치하고 LG 씽큐 앱에서 한국전력이 운영하는 에너지마켓플레이스(EN:TER)의 고객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또한 LG전자는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 관리 관련 기술에 한국전력의 전력데이터, 전력계통 연계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저장 상태를 확인하고 에너지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발굴해 전기요금 절감을 돕는다는 복안이다.

특히 양사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전기차 충전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 발굴에도 협력한다. LG전자의 전기차 충전관리솔루션과 한국전력의 전기차 충전기 데이터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충전기 작동현황과 충전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전기차 이용의 편의성을 높여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취지다.

LG전자 CTO부문 선행R&BD센터장 이상용 전무는 “LG전자와 한국전력이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뜻을 같이해 협력이 이뤄졌다”며 “고객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그린 비지니스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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