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북미 수소연료전지 트럭 시장 본격 상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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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북미 수소연료전지 트럭 시장 본격 상륙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7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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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분기부터 캘리포니아에 엑시언트 트럭 30대 공급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도로를 달린다.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친환경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CTE(The 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the Environment) 와 함께 수소 공급-차량 공급-리스·파이낸싱-플릿 운영-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밸류 체인 구축을 목표로 여러 파트너사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3년 2분기부터 총 3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의 니즈를 반영해 ▲수소연료탱크 압력을 700bar로 상승시켜 주행거리를 약 800km로 크게 늘리고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한 트랙터 모델이 적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북미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갖춘 현대글로비스가 플릿 운영을, 국제 금융그룹 맥쿼리그룹이 리스와 파이낸싱을 각각 담당한다. 현대차는 이들 파트너사들과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한 CTE와 현대차 등은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과 에너지위원회, 기타 지방 자치단체를 통해 총 2900만 달러(약 330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 최대 50대의 수소전기트럭을 연속 충전할 수 있는 고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본격적인 현지 운행에 앞서 1년 간의 의무 실증 사업을 진행해 글로벌 상용 수소 분야에서 선도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후 추가 5년 간 별도의 상업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국 현지 글로벌 물류 기업 등과 함께 오는 8월 중 실증 사업을 시작하고, 실제 운행 조건과 같은 조건 하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확보한 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지 고객들의 니즈에 적합한 차량의 개발·수주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캘리포니아 주정부 산하 남부해안대기질관리국(SCAQMD) 을 통해 총 50만 달러의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차량 개발과 현지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앞으로 1년 간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에서 ▲장거리 화물 운송을 위해 2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활용하고 ▲현지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FEF(FirstElement Fuel)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충전소 3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상용차의 북미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 북미 지역에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하고, 수소연료 기반의 다양한 상용차 라인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과 유럽지역 수출, 유럽 지역 수출 수소전기 대형트럭 누적 주행거리 100만km 돌파 등의 성과를 창출하며 수소상용차 부문의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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