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대한조선학회와 미래 조선분야 인재 양성 및 지재권 강화 업무협약
상태바
특허청,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대한조선학회와 미래 조선분야 인재 양성 및 지재권 강화 업무협약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21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2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조선해양 관련분야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및 대한조선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파리 기후협약 시행에 따른 ‘2050 탄소제로’ 및 선박의 스마트화 등 조선 분야의 미래 이슈 대응을 위한 공동노력과 인재 양성 시스템 개선을 통한 조선해양 관련분야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추진한다.

세 기관은 ▲지재권 및 조선산업 미래이슈 대응을 위한 전문가 포럼 운영 ▲전문인력의 원활한 수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공동 노력 ▲협회‧학회 내에 상설 지재권 전담조직 설치를 통한 지재권활동 지원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한다.

특히 세 기관은 조선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유지를 위해 특허통계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기술분야에 대한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활성화하여 R&D 및 강한 특허 창출을 지원하는 등 지재권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한다.

또 대학의 조선관련 학과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경제 시대에 적합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AI, 자율운항, 차세대 에너지시스템 등의 첨단과목을 배우고, 대학원에서는 지식재산 관련 교육이 가능하게 하는 등의 교육과정 개선사업에도 참여하게 된다.

특허청은 이번 업무협력을 통해 조선해양 분야 전문가들이 미래 이슈에 대한 논의와 해법을 찾는 장을 만들고, 특허 빅데이터 분석의 활성화로 미래 선박 기술 개발과 강한 특허가 창출되는 환경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또 글로벌 조선산업을 이끌어 갈 우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협력 기반을 조성하고, 국가 주력 산업의 하나인 조선산업의 생태계가 더욱 공고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