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뉴스페이스 시대 이끌 우주정책 싱크탱크 운용
상태바
과기정통부, 뉴스페이스 시대 이끌 우주정책 싱크탱크 운용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EPI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신설...항우연·천문연·ADD 전문인력 파견

우주항공 분야 정부출연연구소의 전문성을 하나로 결집한 싱크탱크가 구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우주정책 수립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의 유치기관과 센터를 이끌 센터장을 선정했다.

한국연구재단의 공모 절차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과학기술분야의 대표 정책연구 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을 유치기관으로 선정했으며, 초대 센터장은 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인 조황희 박사가 선임됐다.

우주개발은 우주과학, 우주탐사를 넘어 활용 범위를 확장 중이다. 위성을 통한 기상예측, 미세먼지 등 환경관리, 해양생태계 관리, 국토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찰위성, 우주감시 등 안보 전략 자산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고부가 가치 산업인 우주산업은 우주인터넷, 우주관광 등의 실현과 함께 미래 유망기술로도 기대받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우리나라가 우주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국내·국제 우주개발 이슈와 각국 상황, 우리나라의 현황 등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와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싱크탱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해외 선진국들도 국가 우주 전략과 정책수립을 위해 우주분야 전문가 집단의 지원을 받고 있다. 미국 우주안보재단(SWF), 유럽우주정책연구소(ESPI), 유럽우주법센터(ECSL), 일본우주포럼(JSF), 프랑스 전략연구재단(FRS) 등이 그 실례다.

앞으로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는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과 같은 정부의 주요 우주개발 계획의 수립을 지원하고, ‘우주산업 육성 전략’ 마련 등의 분야에서 민간이 필요로 하는 정책 수립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민수-안보 우주개발 연계성 강화, 위성정보 활용 극대화 등 국가 우주개발 추진의 효율성 제고에도 역할할 예정이다.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뿐만 아니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ADD)의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다양한 출연연구기관 전문가들의 역량을 결집해 전문성과 연속성 확보를 통해 국가 우주정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권현준 국장은 “우주개발은 장기간에 걸쳐 많은 예산이 투입되므로 도전적이면서도 치밀한 정책이 필요하다”며, “국가우주정책연구센터를 통해 우리나라가 우주개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연구개발·안보·우주외교·우주산업 분야 등의 내실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