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연구팀, 개별 생체 나노입자 추적·관찰 기술 개발
상태바
포스텍 연구팀, 개별 생체 나노입자 추적·관찰 기술 개발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0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현상 이해 위해 분자 단위 세포 관찰 가능성 열어

포스텍 연구팀이 물질과 빛의 상호작용 원리를 바탕으로 분자의 움직임을 추적해 ‘나노입자’ 하나까지 관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포스텍은 최근 기계공학과 조시우 박사, 통합과정 이조한 씨 연구팀이 나노 입자 추적분석을 통해 입자의 개수, 크기, 산란광 밝기 등을 측정하고, 여기서 더 나아가 개별 입자가 가진 서로 다른 형광 신호를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팀은 개별 세포 밖 소포의 크기와 단백질 발현의 특성화를 위한 형광 기반 나노 입자 추적 분석(NTA)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4개의 서로 다른 파장을 가진 레이저 시트를 프로그래밍 된 순서에 따라 세포 밖 소포에 순차적 조광해 산란광 신호 이미지와 형광 신호 이미지를 얻었다.

영상을 통해 관측된 수천 개에 달하는 개별 입자의 크기, 존재 비율, 산란광 밝기 등을 관찰하고, 3가지의 서로 다른 형광 밝기로 구성된 6차원 값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제안된 나노 입자 추적 분석 시스템을 통해 생체 나노 입자 중 하나인 세포 밖 소포가 보유한 특정 단백질의 분포를 개별 입자 단위로 측정했고, 단백질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이 나노 입자 추적법은 분석 도중에 사용자의 눈으로 나노 입자를 관측할 수 있고, 별도의 대조군 없이 샘플 주입 후 바로 개별 또는 전체 나노 입자의 정량적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새로운 이미징 기술을 통해 분자 수준에서 세포를 관찰하고, 생명 현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초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형태의 나노 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세 먼지 등의 환경 모니터링, 바이러스 연구·개발을 위한 생체 나노 입자 분석, 다양한 체액 내 나노 입자 분석을 통한 질병 진단과 생체 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재성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중 형광 나노 입자 분석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엑소좀의 서로 다른 단백질 간의 연관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엑소좀에 관련된 산업과 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팀은 엑소좀플러스와 협업을 통해 기술지원, 장치, 실험 재료들을 지원 받았으며 공동연구를 통해 상용 버전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국제학술지 ‘ACS 나노(ACS Nano)’의 6월 23일자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