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내년 기술고도화 및 역량강화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상태바
부산시 “내년 기술고도화 및 역량강화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2022년도 부산 연구개발 투자방향(안) 포럼을 6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국가 연구개발 투자방향’과 궤를 같이하면서도 시가 집중해야 할 투자 우선순위를 수립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로서는 유일하게 2017년부터 ‘부산 연구개발 투자방향’을 수립해오고 있다. 

내년도 연구개발 투자는 코로나 이후 지역경제 회복과 과학기술 및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이라는 주제를 담았다.

BISTEP은 올해 3월 투자방향 수립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4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전문위원회’를 구축하여, 2022년도 투자방향(안) 마련을 위해 기술분야별로 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오는 투자방향(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2022년도 투자방향(안)의 핵심은 산업환경 변화 적극 대응 및 경쟁력 확충을 목표로 기술고도화 및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3대 분야 8대 중점투자방향 제시한 점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을 위해 ▲지역 주력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기술융합 고도화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통한 기회창출 ▲D․N․A(Data, Network, AI) 기반 디지털 전환 대응 기술개발 강화의 투자방향을 담았다.

‘산․학․연․관 협력기반 지역혁신 역량강화’를 위해 ▲첨단기술 창업․사업화 촉진을 위한 협력강화 ▲디지털 인재 집중 육성과 산학협력기반 인력양성 ▲특화 거점 중심의 지역 성장 유도 등의 투자방향을 제시한다.

‘안락하고 스마트한 도시 구축’을 위해 ▲스마트헬스 도시 구축으로 안락한 생활권 조성 ▲쾌적하고 안전한 그린도시 인프라 조성 등 두 개의 투자방향을 담았다.

포럼은 BISTEP에서 발표하는 3대분야 8대 중점투자 방향을 중심으로 부산시 2022년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대한 패널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정책과 투자 연계 강화, 사업관리 내실화 등을 담은 부산시 연구개발사업 투자효율화 강화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룰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