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3회 세계항로표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해수부, ‘제3회 세계항로표지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0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1일 인천에서 ‘항로표지-성공적인 항해, 지속가능한 지구’라는 주제로 ‘제3회 세계항로표지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항로표지의 날’은 항로표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국제항로표지협회(IALA)가 2018년 인천에서 열린 ‘세계등대총회’에서 정한 날이다.

홍보 포스터 [사진=해양수산부]
홍보 포스터 [사진=해양수산부]

올해 세계항로표지의 날에는 기념행사와 항로표지포럼이 진행된다.

먼저 엄기두 해양수산부 차관을 비롯해 항로표지 관련 종사자 등 100명 이내의 필수인원만 참석하며,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프란시스 자카리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이 온라인으로 축하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또 항로표지 유공자 표창, 등대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자 시상, 등대의 가치를 널리 알릴 제1기 등대 서포터즈 임명식과 더불어 켈로(KLO)부대 전우회에 대한 감사패 증정 등이 진행된다.

켈로부대는 1949년 미국 극동군사령부가 극비리에 운영하던 한국인 첩보부대로 팔미도 등대 탈환‧점등에 참여하는 등 인천상륙작전에서 큰 공을 세웠으며, 켈로부대 전우회는 1997년부터 매년 팔미도 점령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등 팔미도등대 국가문화재(사적) 지정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기념식에 이어 오후 3시 30분부터는 송도 컨벤시아에서 ‘항로표지포럼’이 개최된다. 포럼에서는 문화‧관광자원으로서 등대의 역할과 항로표지 국제협력 활성화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되고, 등대의 활용과 발전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등대 스탬프 투어 시즌2’를 시작한다. 이번 행사는 역사적 가치가 높거나 건립한 지 100년이 넘은 등대 15곳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15곳을 모두 방문한 완주자에게는 완주증서와 함께 한정판으로 제작한 등대모형 1000개 세트를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