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렉추얼데이터, IAKL-Kobre&Kim 웨비나 참여…이디스커버리 비용 절감 방안 공유
상태바
인텔렉추얼데이터, IAKL-Kobre&Kim 웨비나 참여…이디스커버리 비용 절감 방안 공유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걸테크 기업 인텔렉추얼데이터가 세계한인법률가회(IAKL)와 미국계 로펌 코브레앤킴(Kobre&Kim)이 주최한 웨비나에 참여, 이디스커버리 비용 절감 방안은 공유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디스커버리는 영미 소송법상의 제도로 재판 개시 전 소송 당사자 간 증거 상호교환을 통해 소송 쟁점을 명확히 하는 제도다. 

최근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해외소송 증가와 더불어 특허청이 국내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한국형 디스커버리 제도 도입을 시도하며 이디스커버리 대응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웨비나 모습 [사진=인텔렉추얼데이터]
웨비나 모습 [사진=인텔렉추얼데이터]

이에 코브레앤킴과 IAKL은 한국 기업의 해외소송 경쟁력 강화 및 이디스커버리 대응전략 논의를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서인창 변호사가 모더레이터로 나서 진행했으며 ▲코브레앤킴의 이숭현 변호사 ▲LG디스플레이의 정호영 변호사 ▲인텔렉추얼데이터의 조은지 팀장이 참여해 기업ㆍ법무법인 그리고 이디스커버리 전문기업으로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인텔렉추얼데이터는 국내 유일 이디스커버리 한국 기업 자격으로 참여해 전 세계 이디스커버리 기술산업의 최신 동향 및 비용 절감 방안을 소개했다.

이디스커버리 기술산업 동향과 관련해 인텔렉추얼데이터 컨설팅 사업부 조은지 팀장은 “최근 업무협업툴 증가로, 소송과 관련된 전자문서 범위가 다양해졌다”며 “데이터 종류의 다양화 및 데이터양의 급증은 이디스커버리 비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기업은 이런 데이터의 저장된 위치와 보관주기 등을 사전에 파악하고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비용 절감을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TAR(Technology Assisted Review)와 같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본격적인 문서 리뷰 전 중복문서 및 소송에 불필요한 문서 등을 걸러내는 작업 후 문서검토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했다. 

인텔렉추얼데이터 조팀장은 “디스커버리 전체 비용의 약 70%가 리뷰과정에서 발생한다는 조사결과가 존재”한다며 “사전 데이터 필터링을 통해 소송과 직접 연관된 문서만 소송 담당 변호사들에게 전달하고, 다양한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문서검토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 등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Kobre & Kim의 이숭현 변호사는 소송 상대방과 디스커버리 범위 협의 단계에서 데이터 범위 설정 시 불필요한 문서는 최소화하는 것을 추천했다. 

이 변호사는 “디스커버리 전 소송 당사자 간 데이터 제출 범위 및 형태 등을 협의하는 회의를 진행하는데, 이때 상대방에서 과도하게 불필요한 데이터까지 요청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으므로 자료수집 및 제출 범위를 제한해 협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