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 2.0 시대 준비 위한 대토론회 개최
상태바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 2.0 시대 준비 위한 대토론회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분권위원회는 24일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4주년 및 지방자치 부활 30주년 기념, 전국 순회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자치분권위원회가 자치분권 2.0시대를 열기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과제를 진단하기 위해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는 권역별 토론회로, 지난 3월 서울을 시작으로 5월 경인권과 호남권, 6월 대경권에 이어 대전에서 충청권 토론회를 개최한 것이다.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와 공동으로 진행된 충청권 토론회에는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 김중석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회장 및 충청권 지역전문가 등이 참석,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입법 성과와 과제를 살펴보고 자치분권 2.0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지역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토론회는 안성호 한국행정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지역 균형 뉴딜로 ‘자치분권 2.0시대’ 성공 이끈다를 주제로 진행했다.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입법 성과와 과제’에 대한 발제를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의 현황을 진단하고 자치분권 2.0 시대의 의미와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유태현 남서울대 세무학과 교수는 문재인 정부 재정분권의 성과와 전망’에 대한 발표에서 재정분권 2단계를 위한 실행과제와 지방재정시스템의 미래지향적 개혁 방안을 제시했다.

토론자로는 최진혁 충남대 자치행정학과 교수, 이향수 건국대 소방방재융합학과 교수, 황명선 논산시장, 오병권 행안부 지방재정정책관, 전홍표 충청투데이 정치부부국장이 참여하여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각종 현안과 미래 방향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은 “자치분권위원회는 오늘 논의된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해 문재인 정부의 남은 1년 동안 약속한 자치분권 관련 국정과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