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카드뉴스] 알파카 취약점으로 '140만 서버' 위험
상태바
[카드뉴스] 알파카 취약점으로 '140만 서버' 위험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6.2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의 한 연구 그룹이 알파카(Application Layer Protocol Confusion Analyzing and mitigating Cracks in TLS Authentication, ALPACA) 취약점을 공개했다.

알파카 공격은 연결한 서버의 주소만 확인하고 대상 서비스는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악용한 취약점으로 *.domain.com과 같이 ‘*’를 포함한 주소를 인증서에 사용할 경우 도메인이 동일한 다른 서비스와 TLS를 연결할 수 있게 된다.

공격자는 이용자를 연결 요청 서버가 아닌 중요 정보가 들어있는 다른 서버로 유도한 후, 다른 서버로부터 응답받거나 공격자가 의도한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한다.

그 후, 공격에 성공하면 공격자는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쿠키 또는 중요한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XSS 공격을 통해 임의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알파카 공격을 성공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격자가 두 사람 간의 통신에 중간자로 개입해 피해자의 패킷을 가로채고 목적지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구원들은 조사에 따르면, 약 140만 개의 서버가 알파카 공격에 취약한 상태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네트워크 관리자는 TLS의 확장 기능의 ALPN(Application Layer Protocol Negotiation)이나 SNI(Server Name Indication)를 설정해 대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