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정부간해양학위원회 집행이사국 재선출
상태바
해수부, 정부간해양학위원회 집행이사국 재선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유네스코(UNESCO) 본부에서 열린 ‘제31차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일본, 중국, 호주, 인도 등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집행이사국으로 다시 선출됐다고 22일 밝혔다.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Intergovernmental Oceanographic Commission)는 각국의 해양 과학 연구와 조사 등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유네스코 산하의 해양과학 전담기구다. 

총회 모습 [사진=해양수산부]
총회 모습 [사진=해양수산부]

현재 150개 회원국이 가입해 활동 중이며, 전 지구적인 해양관측 및 연구, 해양자료 조사, 해양재난 대응 등 다양한 해양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1년에 회원국으로 가입한 후 1993년에 처음으로 집행이사국에 진출해 현재까지 29년간(15회 연속) 집행이사국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다. 

특히 2011년에는 한국인 의장(변상경 前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을 배출하는 등 전 세계 해양과학을 선도하는 국가로서 정부간해양학위원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정부간해양학위원회는 기후변화와 해양오염 등 전 세계가 직면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UN 해양과학 10개년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 회원국 150개국이 참여하는 이 사업은 바다와 해양자원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개발‧이용하기 위해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추진하는 전 지구적 해양탐사 및 연구 사업이다. 

기초 과학 연구로서의 해양과학을 넘어서 연구에서 얻은 과학 지식을 기후변화와 해양오염 등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UN 해양과학 10개년 사업’ 추진에 있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획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 130여 명의 경쟁을 뚫고 국내 전문가(이윤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원장)를 ‘UN 해양과학 10개년 사업’ 기획을 담당하는 집행기획위원회(EPG)에 진출시켰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기획단계의 공로를 인정받아 ‘UN 해양과학 10개년 사업’이 출범하는 올해 공식 후원국(UN Ocean Alliance)으로 초청받아 활동하고 있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우리나라가 해양과학 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된 의미 있는 성과”라며 “이에 그치지 않고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등 전 세계적인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에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