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TI, 체코와 국제공동 R&D 협력 기반 구축
상태바
KETI, 체코와 국제공동 R&D 협력 기반 구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1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TI(한국전자기술연구원)가 현지 시간으로 지난 18일 체코 프라하에서 프라하공대와 AI·자율주행 기술 분야의 인력․정보 교류, 국제공동기술개발 추진 등의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체코 간 산업협력 확대를 위해 체코를 방문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체코 카렐 하블리체크 산업통상부 장관의 임석 하에 체결됐다.

김영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카렐 하블리케츠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즈비넥 슈크보 프라하공대 부총장(왼쪽부터) [사진=KETI]
김영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카렐 하블리케츠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즈비넥 슈크보 프라하공대 부총장(왼쪽부터) [사진=KETI]

프라하공대는 1707년에 설립돼 30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노벨화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체코 최고의 공과 대학으로 정보기술대학, 산업공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산업공학, 핵과학, 물리공학 등 8개 단과대학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시스코, IBM, 지멘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기업과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활발한 산학협력 R&D를 수행 중이다.
             
양 기관은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AI·자율주행 기술 등 상호 관심 분야의 인력교류, 공동연구과제 발굴, 세미나/컨퍼런스 등 공동 개최, 연구내용 및 학술정보 교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체코는 EU의 AI 모델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비전인 ‘국가 인공 지능 전략1)을 발표하고 프라하공대 등을 중심으로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에 노력 중이다. 

또 제조업 디지털 전환, 스마트 모빌리티 인프라 등 9개 혁신 축을 수립하여 자국 내 기초 R&D 투자부터 최종 완제품 생산까지의 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정책2)을 추진 중이며 전기차, 자율주행 및 디지털화를 위한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했다.

KETI는 지난 2015년부터 체코와 지속적인 국제공동 R&D 협력을 추진 중이며, 금번 MoU 체결을 계기로 R&D 지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AI, 자율주행 분야 등 첨단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확대해 체코의 산업 디지털 전환을 도울 계획이다.
             
KETI 김영삼 원장은 “프라하공대와 MoU를 통해 양국 기업이 참여하는 국제공동 R&D 과제를 발굴해 한-체코 양국 산업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코로나 이후 글로벌 공통의 과제로 강조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실현뿐만 아니라 AI, 자율주행을 위한 협력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