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건축물 해체공사장 긴급 안전점검 추진
상태바
제주도, 건축물 해체공사장 긴급 안전점검 추진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까지 해체 허가·신고 대상 292곳 민·관 합동 점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9일 광주광역시 해체공사장 붕괴사고와 같은 참사를 막기 위해 오는 25일까지 도내 건축물 해체 공사장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해체허가 대상 7개소와 해체신고대상 292개소 등 현재 제주도 내 건축물 해체 현장 총 299곳이다.

제주도는 이번 긴급 안전점검을 위해 제주·서귀포 행정시 담당자와 민간 전문가 등과 합동회의를 열어 점검배경과 방법, 대상, 일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를 통해 제주도와 행정시는 지난 14일과 15일에 걸쳐 규모가 큰 해체허가 대상 7개소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완료한 상태다.

이어 각 행정시 담당 공무원, 민간 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오는 25일까지 나머지 해체신고 대상에 대한 긴급 안전진단을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할 사항은 △해체계획서 수립 적정 여부 및 철거 시 계획 반영 △차량·보행자 안전 통행 등을 위한 안전거리 확보 △비계·안전시설 적정 여부 등이다.

점검 과정에서 해체계획서에 따라 해체공사가 이뤄지지 않거나 안전관리 미이행 시에는 관련법에 따라 강력히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에는 건축물 해체 인허가시 해체계획서 검토를 더욱 철저히 해 공사장 안전을 도모해나갈 방침이다.

이창민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긴급점검을 통해 해체 공사장에 대한 안전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축물 해체공사에 대하여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