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연약지반 자립식 흙막이 공법’ 건설 신기술 지정
상태바
포스코건설, ‘연약지반 자립식 흙막이 공법’ 건설 신기술 지정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해체과정 안전성 제고...공사비 37% 절감, 공기 30% 단축
건설현장에 BSCW 공법으로 시공한 흙막이 벽체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건설현장에 BSCW 공법으로 시공한 흙막이 벽체 모습 [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이 최근 연약지반에서도 지지대 없이 자립식 흙막이 공사를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기술지정증서’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흙막이는 건설 현장에서 기초 및 지하 공사를 위해 굴착한 지반의 측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구조물 등을 설치하는 작업이다.

기존에는 흙막이 벽을 지탱하는 지지대를 설치하거나 앵카를 박아 흙막이 벽을 고착시키는 방법을 써왔다. 하지만 이 방식은 지지대 설치에 따른 공간 손실이 많고 연약지반의 경우 앵카를 시공해도 안전성 확보가 어려워 새로운 흙막이 공법의 개발이 필요했다.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연약지반용 자립식 흙막이 벽체(BSCW) 공법’은 굴착 측벽에 1차 흙막이벽(후열 주열벽)을 설치한 후 2차 흙막이벽(전열 주열벽)을 박스 형태로 설치하고, 각 흙막이벽 내부에 H-빔을 박아 연결 함으로써 연약지반에서도 토압을 완벽하게 지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공법은 지지대가 필요 없어 공간 활용성이 높고 지지물 설치·해체 작업이 없기 때문에 공사비와 공기를 줄일 수 있다.

실제 BSCW 공법을 송도 더샵 프라임뷰, 포스코 광양제철소 생활관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한 결과 기술의 우수성도 확인했다. 특히 연면적 11만㎡ 규모의 송도 테크노파크 AT센터 공사 현장에서는 기존 공법 대비 37%의 공사비 절감과 30%의 공기 단축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이 기술은 포스코건설이 지난 2018년부터 대우조선해양건설, HDC현대산업개발을 비롯해 대안소일텍, 양우건설 등 중소기업과 공동 연구개발한 성과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모범적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매립지 등 연약지반에 건설되는 건축물이 늘어남에 따라 경제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BSCW 공법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우수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건장한 상생협력을 조성해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