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가속화하는 IoT 플랫폼 시장
상태바
경쟁 가속화하는 IoT 플랫폼 시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6.1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산업 주도권을 결정할 핵심 기술

우리는 지금 IoT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부터,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PC, 가정의 TV와 가전제품, 자동차, 거리에서 10초에 한 번씩 만난다는 CCTV에 이르기까지 전기를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물품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산업 현장도 마찬가지다. 생산 시설의 안전부터 물류 관리, 에너지 효율 개선 등 많은 분야에서 IoT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IoT가 현대 사회의 핵심 인프라 중 하나가 되면서 이제는 이 IoT 생태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IoT 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IoT 플랫폼, 왜 필요한가?

IoT 플랫폼은 다양한 IoT 장치와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간단한 예로 삼성전자나 LG전자의 IoT 가전제품은 각 사의 전용 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때 각 가전제품을 연결해주는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나 LG ThinQ Home이 바로 IoT 플랫폼이다. 이 두 플랫폼은 각 사가 출시하는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세탁기, 냉장고, 로봇청소기 등의 다양한 IoT 가전제품을 하나의 컨트롤 센터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IoT 플랫폼의 역할이 바로 이것이다.

우리는 이미 수많은 IoT 기술을 접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IoT 기기나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이 수많은 IoT가 각기 다른 기술로 서로 호환과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관리와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 외국의 한 매체는 IoT 플랫폼의 역할에 대해 ▲센서나 디바이스 등 하드웨어를 연결 ▲서로 다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통신 프로토콜 처리 ▲장치 및 사용자의 보안과 인증 제공 ▲데이터 수집과 분석 ▲다른 웹 서비스와의 통합으로 정리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특허청은 이러한 역할을 간단히 정리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운영할 수 있도록 각종 센서와 단말기 등을 서로 연결시켜 주는 기술을 IoT 플랫폼’이라고 정리했다. 특허청은 그동안 접수한 IoT 플랫폼 기술의 출원 458건을 분석해 IoT 플랫폼의 유형을 크게 4종류로 구분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