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해충도 빅데이터로 미리 잡는다…선제적 예측 방역 실시
상태바
행안부, 해충도 빅데이터로 미리 잡는다…선제적 예측 방역 실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3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서울시 광진구청과 함께 월별로 해충 관련 민원 발생지역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선제적으로 방역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해충방역 최적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은 행정안전부와 광진구청의 협업으로 진행한다.

광진구청은 방역관련 민원 발생건수, 건축물 대장, 거주인구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행정안전부는 광진구 데이터와 소상공인 업소정보, 기상정보 등 외부 데이터를 결합해 데이터 분석을 수행했다.

방역이 가능한 모든 지역을 100m×100m 크기의 격자로 나누어 격자별로 모기와 바퀴벌레 관련 민원발생 확률을 예측하고 이를 지도상에 시각화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분석결과 온도‧강수량 등 기상 조건과 함께 건축물 연식, 제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물 개수 등 도시환경이 해충관련 민원 발생의 주요 요인으로 파악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월별 우선 방역지점을 행정동 및 격자 수준으로 파악해 제시했다.

아울러 주택가 등에 설치된 해충퇴치기*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해충퇴치기 설치지역의 모기 관련 민원이 그렇지 않은 지역 대비 약 62.5.%나 낮은 것으로 나타나, 모기 관련 민원이 다발하는 지역에 해충퇴치기 설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진구청에서는 이번 분석결과를 해충방역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올 6월까지 바퀴벌레에 대한 우선방역 예측지점을 위주로 집중방역을 추진하고, 모기방역 소독전담반을 운영해 모기민원 빈발 예상지점을 중심으로 소독, 모기유충 구제 등 방역 활동을 10월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모기관련 민원 빈발지역을 중심으로 해충퇴치기를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빅데이터 분석 예측 방역으로 감염병 예방 효과와 더불어 해충관련 불편 사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