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철강 수급 안정 위한 유통망 점검 및 공급 확대 추진
상태바
산업부, 철강 수급 안정 위한 유통망 점검 및 공급 확대 추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2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조달청과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대응을 위한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철강 공급 물량 확대 방안, 철강 유통 현장 점검 계획, 건설업 및 중소기업 원자재 구매 지원 방안, 비축물자 지원 현황 및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주요국 경기 부양책,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소비·생산의 회복 등으로 원유, 철강, 구리 등 원자재 전반이 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철강은 2021년 들어 국내 수요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하고, 주요국 내수 확대 및 중국 수출정책 변화로 수입이 위축되는 등 일련의 환경 변화에 의해 수급 불균형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국내 철강사들이 생산을 확대해 2분기는 전 분기 대비 철근 22%, 후판 7.8%가 추가로 생산될 전망이다.

철강사들은 하절기 보수 일정의 연기, 수출 물량 내수 전환 등 총력 생산 체제를 통해 수요 산업의 수급 애로를 해소할 계획이며 철강사들의 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관계부처 TF를 통해 범정부적으로 해소했다.

정부합동점검반을 통해 사재기 등 수급 안정을 해치는 시장교란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위법행위 시 강력히 조치하여 가격 상승을 기대한 물량 잠김을 해소할 예정이다.

산업부, 국토부, 공정위 중심으로 정부합동점검반이 구성돼 대전·충남권을 시작으로 유통 현장 점검에 착수했으며, 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수급 애로 신고 창구로 하여 기업들의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현장 애로를 접수해 관계기관 및 국내 철강사들과 함께 해소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원자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수요기업을 위해 정부 비축물자의 할인·외상 방출, 원자재 구매대금 융자 확대, 공동구매 활성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