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제,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
상태바
지역문제,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거노인, 여성, 외국인 주민, 전통시장 상인 등이 겪고 있는 지역사회 현장의 문제를 주민·기업·지자체가 함께 소통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사업이 올해 11곳에서 본격 추진된다.

행정안전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2021년 주민참여·디지털 기반 지역사회 현장문제 해결사업을 수행할 11개 과제를 최종 선정하고 6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활 현장 중심의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민간기업이 직접 참여하고 협업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에는 서울, 부산, 광주, 강원, 전남, 경남,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주민-민간기업-지자체 협력으로 주민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추진된다.

경상남도 통영시에서는 민간기업, 통영시청, 지역복지관이 협력해 고독사 위험이 높은 독거노인 가구에 정서 지원을 위한 돌봄 인형을 제공하고, 마을 주민 참여로 지역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한다.

부산광역시에서는 외국인 주민의 의사소통 문제해결을 위해 민간기업, 부산광역시청, 부산출입국외국인청, 부산국제교류재단, 통역봉사자가 협력한다. 13개 외국어 통역상담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모바일 기반 상담통역, 동행통역, 실시간 상담 채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시에서는 여성 운전자 안전을 위해 민간기업, 제주시, 제주특별자치도가 협력한다. QR코드와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활용한 제주 안심 주차번호를 구축하며, 여성운전자, 여성단체, 지역통반장, 렌터카 업체 등과 소통을 통해 구현할 예정이다.

행안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난 4월 한 달 동안, 과제를 구체화하고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술 활용과 주민참여 방법 등 문제해결 방안을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종합적으로 점검해보는 과제숙성 전문 상담(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다.

앞으로 각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과제별 전문가 자문을 적극 지원하고 공동 연수회(워크숍)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