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학수사연구원, 찾아가는 과학수사 체험교실 운영
상태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찾아가는 과학수사 체험교실 운영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2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미래 법과학자 양성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과학수사 체험교실’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국과수는 2009년부터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국과수 전문 감정관들과 함께 ‘과학수사체험교실’을 운영해왔으나, 지난해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험교실을 중단하고, ‘찾아가는 체험교실’로 전환해 진행하고 있다.

이전에 운영됐던 ‘과학수사체험교실’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으로 지난 2015년에는 국과수가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운영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받았다.

또 과학수사체험교실을 통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전국의 중학생 약 1천 500명이 체험교실을 경험한 바 있다.

국과수는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과학수사체험과 진로체험의 기회가 줄어들어 ‘찾아가는 과학수사 체험교실’을 기획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 찾아가는 과학수사체험교실에는 3개 학교(6회) 136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찾아가는 과학수사 체험교실’은 인체분비물 찾기, 시약을 이용한 혈흔·타액 검출 실험, 인체골격모형조립, 만 원권 지폐를 활용한 위조 방지 요소 찾기, 얼굴 인식 프로그램 실습 등 실제 증거분석에 사용하는 감정기법을 교과과정에 맞춰 운영해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에 국과수는 올해 찾아가는 과학수사체험교실을 ‘18회’ 운영해 약 400명의 학생들을 찾아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체험교실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실제 학교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된다. 또한 수요가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온라인 진로상담 등을 진행해 과학수사 분야의 관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