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문승욱 장관 “2030년까지 판교, 팹리스의 요람으로 탈바꿈시킬 것”
상태바
산업부 문승욱 장관 “2030년까지 판교, 팹리스의 요람으로 탈바꿈시킬 것”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1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승욱 장관이 전력반도체 팹리스 기업인 실리콘마이터스를 방문해 시스템반도체 관련 기업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고 10일 밝혔다.

7일 오후 이뤄진 이번 방문은 산업부 취임 인사 직후 바로 달려간 현장방문 행사로서 국가전략산업인 반도체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정책 발표 전 현장 소통 강화 차원에서 진행됐다.

팹리스기업인 실리콘마이터스 방문 현장간담회 [사진=산업부]
팹리스기업인 실리콘마이터스 방문 현장간담회 [사진=산업부]

이번 방문대상 기업인 실리콘마이터스는 2008년 아시아 최초로 디스플레이용 PMIC(전력관리통합칩)를 국산화했으며 모바일, 소형배터리, 디스플레이 PMIC에서 국내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팹리스 기업이다.

이후 진행된 국내 시스템반도체 간담회에서는 팹리스, 디자인하우스 및 IP설계기업 등 시스템반도체 기업이 참여하여 국내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전문인력의 양적·질적 확대, R&D 투자확대 및 수요연계 지원, 디자인하우스·IP전문기업 역량강화 지원, 창업 인프라 지원 등을 건의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IT 산업으로 확산되고, 반도체산업을 둘러싼 국제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며 “반도체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산업부 장관 취임식도 생략하고 달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문 장관은 “종합반도체 강국을 위해서 우선 중소·중견 팹리스기업의 성장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설계지원센터가 위치한 판교에 AI반도체 설계지원센터 등 인프라 시설을 더 보강해 반도체 설계SW 무료제공 등 판교를 팹리스의 창업과 성장의 요람으로 탈바꿈시키겠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반도체 투자관련 재정·세제·자금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 파운드리 공급 부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최첨단 선단 공정뿐만 아니라 8인치 파운드리 공정투자에 대해 집중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팹리스업계의 반도체 설계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반도체 계약학과를 확대하고 대학 내 정원조정, 공동학과 개설, 혁신공유대학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