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OLED 노트북' 시장 공략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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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OLED 노트북' 시장 공략 가속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5.06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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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모드서 디스플레이 소비전력 25% 절감 효과 확인
노트북용 OLED 라인업 10종 이상 확대

삼성디스플레이가 노트북 디스플레이로서 OLED의 기능적 우위를 앞세워 관련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6일 삼성디스플레이는 IT 업계에서 노트북의 배터리 성능 평가 시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마크 2018’ 시나리오에 따라 OLED 노트북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한 결과, ‘다크 모드’를 적용하면 디스플레이 소비전력을 25%나 아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측정에서 배터리 사용시간은 화이트 모드 9.9시간, 다크 모드 11시간으로 확인됐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다크 모드를 적용했을 때 화면을 구성하는 전체 픽셀 중 작동하는 픽셀의 비율을 나타내는 ‘OPR(On Pixel Ratio)’이 감소하면서 디스플레이 소비전력이 25% 줄었고, 이로 인해 노트북 사용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늘었다.

이런 배터리 절약 효과는 디스플레이가 OLED일 경우에만 가능하다는게 삼성디스플레이의 설명이다.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는 픽셀을 끄는 방식으로 검은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

반면 LCD는 검은색을 표현할 때도 백라이트가 항상 켜져 있어 ‘트루 블랙’을 표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크 모드를 적용해도 소비전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참고로 다크 모드는 화면에서 정보를 담고 있지 않은 바탕을 어둡게 바꾸는 UI(사용자 환경) 디자인이다. ‘밝은 화면에 검은 글자’ 대신 ‘어두운 화면에 흰 글자’가 표출된다. 최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어도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 서비스에 다크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28일에는 삼성전자가 윈도우 설정에서 다크 모드를 기본 적용한 노트북 신제품 ‘갤럭시 북 프로’과 ‘갤럭시 북 프로 360’을 공개하기도 했다.

백지호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스마트폰, 노트북 같은 모바일 기기의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전력 기술이 중요한데 OLED와 다크 모드가 이런 문제의 해결에 효과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다크 모드로 IT 기기를 사용하면 블루 라이트가 감소해 눈에도 이롭다”고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초 13.3형부터 16형까지 노트북용 OLED 라인업을 10종 이상으로 확대, LCD 중심의 노트북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올해 비대면, 고사양 수요 증가로 지난해 대비 판매량이 5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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