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SK텔레콤의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이 충청남도에서 서비스된다.
SKT는 4일 충청남도와 ‘누구 백신 케어콜’ 공급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은 질병관리청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며, 광역 지자체로는 첫 공급이다.
이번 협약은 충남 아산시, 광주광역시 광산구 등 시군구 단위 지자체와의 협약에 이은 결과물로, SKT는 향후 지속적으로 적용 지자체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T의 인공지능(AI) '누구(NUGU)'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SKT는 올해 3분기부터 충남도의 3~4분기 백신접종 대상자 약 123만3000명을 대상으로 누구 백신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방역 현장의 업무 경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올해 4월 말까지 약 15만 명의 대상자에게 170만 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또한 누구 백신 케어콜은 접종 대상자가 보다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자에게 백신 접종 후 주요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안내 및 이상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을 전달한다.
SKT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AI 기술로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더 신속하고 세심하게 모니터링을 진행하게 되면서 백신 접종의 전 과정이 한층 원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SKT와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