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팩토리, AI 기반 물관리 솔루션 개발 나선다
상태바
인공지능팩토리, AI 기반 물관리 솔루션 개발 나선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5.0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휴먼플래닛과 협업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 전문기업 인공지능팩토리가 환경컨설팅 전문기업 휴먼플래닛과 손잡고 물 환경 관리를 위한 AI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양사는 정부의 'AI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3차원 수리·수질 예측시스템 도입을 위한 AI 솔루션’ 과제에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AI 바우처 지원사업’은 자신의 사업 분야에서 AI를 활용하려는 국내 중소벤처 및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AI 솔루션·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구매권(바우처)을 지급하는 제도다. 양사는 이번 과제 참여를 계기로 3차원 수리·수질 예측 시스템 도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위기 등 다양한 변수들이 등장하면서 수리·수질 측정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다. 과학적인 수질관리 기반 구축 및 정책 수립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정부가 수리·수질 측정망을 확대 운영하고 있지만 수질은 기존 주 또는 월 1회 분석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영향 분석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하천과 달리 체류 시간이 긴 호소(湖沼)의 경우 기상조건이나 다양한 반응 기작에 의해 수질이 크게 변화되기 때문에 월 1회 측정한 자료만으로는 관리가 미흡할 수밖에 없다. 최근 국내 하천·호소의 수질 변화 예측에 수리·수질 수치 모델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복잡한 알고리즘으로 구성돼 있고 구동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신속한 분석이 쉽지 않다.

이번 과제의 핵심은 비전문가도 쉽게 접근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에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사용자 편의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3차원 수리·수질 예측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신속한 물 환경 관련 정책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팩토리는 이미 다수의 상용 AI 모델에 대한 시계열 수치예측 서비스와 공간정보 처리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과제 수행에 필요한 다수의 상용 수준 베이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 격인 데이터 분석 및 탐색적 모델 연구를 수행 중이다.

휴먼플래닛은 향후 인공지능팩토리와 협력해 개발 결과물을 기반으로 주 수요처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 수요처 맞춤형 솔루션으로 특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태영 인공지능팩토리 대표는 “AI 기술 도입을 위한 컨설팅 수행부터 데이터세트 구축·개발, 기술 고도화,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선순환 과정을 공동 구축해 나간다는 데 양사 협력의 의미가 있다”며 “휴먼플래닛과 함게 해외시장을 고려한 표준화된 규약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