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지능정보화 전략 수립 착수…과학적인 방법으로 재난현장 대응
상태바
소방청, 지능정보화 전략 수립 착수…과학적인 방법으로 재난현장 대응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0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소방 정보체계의 미래 방향 정립을 위해 소방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에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현재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는 정보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기능 중복 및 비표준화로 인한 효율성 문제가 제기돼 왔다.

또 대형 재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단위의 총력적 대응체계를 구축하면서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 설계 필요성이 더욱 증가됐다.

이에 소방청은 4차 산업혁명과 복합적으로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시·도별 정보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소방 지능정보화전략 수립에 나선다.

시·도별로 운영되던 정보시스템을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2022년부터 2026년까지의 단계별 이행방안을 올 10월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지능정보화전략의 핵심은 소방청 및 시·도 소방본부의 정보화 현황을 진단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시행과제를 발굴해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우선 국가 차원의 소방 정보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표준화 방안을 마련한다. 그리고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지능형 신고접수 및 소방시설 점검 방법, 빅데이터 기반의 현장 대응 방안 등 분야별 최신 정보기술 적용 과제를 도출한다.

아울러 정보화 인력 양성방안 및 정보화 사업 재원조달을 위한 예산 분담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지능정보화전략을 통해 비용절감 등 자원관리의 효율화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전문업체와의 용역계약을 통해 이를 수립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