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과학기술 기반 지역문제 해결사업 10개 선정
상태바
정부, 과학기술 기반 지역문제 해결사업 10개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3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자가 함께 소통하며 지역 현장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지역혁신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을 수행할 10개 과제를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행안부의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참여체계와 과기정통부의 과학기술에 대한 R&D 전문성을 연계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는 부처 협업사업으로 총 5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행안부와 과기정통부는 2020년 6월부터 문제해결이 시급한 지역 현장문제를 지자체로부터 발굴(59건)하고, 이 중 과학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를 선별한 후 이를 해결할 연구자를 공모했다.

지역주민과 지자체 공무원, 연구자 등이 4개월간 함께 소통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했고, 양 부처가 공동으로 이를 평가해 올해 수행과제 10개를 선정했다.

올해 선정된 과제는 항구 주변의 해양쓰레기 수거 무인로봇(충남), 해외유입 선박 대상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부산), 지하수 관정 오염원 추적 및 차단기술(제주) 등이다.

모든 과제추진 과정에 지역주민과 연구자가 함께 참여하고, 개발된 제품이나 기술은 지자체가 적용·확산함으로써 문제해결 성과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양 부처가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사업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와 주민들의 일상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