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119 장난전화 2배 이상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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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119 장난전화 2배 이상 감소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2 14:21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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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은 올 1분기 119상황실으로 걸려온 신고 전화를 분석한 결과 장난전화 68건, 거짓(허위)신고 2건이 각각 발생했다고 22일 밝혔다.

장난전화는 총 68건으로 최근 3년간 분기별 평균(152건)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방청은 국민 의식개선이 장난전화 건수 감소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119상황실에서는 신고 전화 내용에 따라 실제 긴급상황과 장난전화를 구분하고 있다. 119상황실에 장난전화를 하게 되면 즉시 도움이 필요한 국민의 신고접수가 지연되고 소방대원의 출동이 늦어질 수 있다.

거짓(허위)신고의 경우 1분기에 2건으로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거짓(허위)신고는 화재·구조·구급 상황을 신고를 받은 소방관이 출동한 결과 거짓임이 확인된 경우다. 소방대원과 소방차가 현장까지 출동하기 때문에 많은 소방력의 낭비와 해당 지역의 안전 공백이 발생한다.

올 1월 21일부터 위급상황을 119에 거짓으로 신고했을 때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법령이 개정됐다.

소방청 관계자는 장난전화와 거짓(허위)신고로 출동이 지연되면 다른 국민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만큼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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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예진 2021-04-23 09:49:38
소방서들께서 이런 거짓 장난전화로 힘들게 일하시는 것이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장난전화가 없어졌으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