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장애인 AAC 체험관 개소…‘의사소통 무장애존’ 만든다
상태바
부산시, 장애인 AAC 체험관 개소…‘의사소통 무장애존’ 만든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14 14: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를 증진하고 장애유형별 맞춤식 의사소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나선다. 

시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에 부산지역 최초로 부산광역시보조기기센터 내 ‘AAC 체험관’을 개소한다고 14일 밝혔다.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란 의사표현을 구어(口語)나 글로 하기 어려운 장애인이 특유의 제스처, 상징, 단어 등으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든 의사소통 보완 수단이다.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한다고 해서 ‘보완대체 의사소통’이라고 불리며 문자/그림 의사소통판, 문장/그림 음성 출력기기, 친숙한 언어 녹음-출력기기 등이 있다.

AAC 체험관의 5가지 중점사업은 ▲AAC로 보고-듣고-말하는 체험사업 ▲장애인 맞춤형 AAC 컨설팅 ▲AAC 교육 및 훈련 ▲지역자원 연계 ▲부산 AAC 사용환경 조성사업이다. 

특히 실생활에서 AAC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1:1 AAC 교육·훈련 멘토링을 실시한다. 아울러 장애인의 부모, 언어재활종사자, 활동지원사 등 주변인에 대한 교육도 함께 시행하여 AAC로 의사소통하기 좋은 환경을 적극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오는 20일 AAC 체험관이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면 장애인과 지역사회를 이어주는 든든한 끈이 되어 의사소통 장애와 차별의 벽이 허물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까지 정책이 AAC 기기를 지원해주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부터는 기기를 실생활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훈련도 함께 이뤄져 장애인의 복지 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채원 2021-04-20 12:21:14
평소에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벽을 허물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분들에 대한 복지가 더 개선되어서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