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경찰청·자치분권위원회, ‘자치경찰 관계기관 회의’ 개최
상태바
행안부·경찰청·자치분권위원회, ‘자치경찰 관계기관 회의’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1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경찰청은 제9차 ‘자치경찰 관계기관 회의’를 갖고 자치경찰제 전국 시행까지 시ㆍ도가 차질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적극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그동안 자치분권위원회 중심으로 2020년 8월부터 행안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관계기관 합동 회의체를 구성해 현재의 자치경찰제도 도입안 마련 및 법제화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회의는 최근 시ㆍ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을 둘러싼 시도별 상황을 점검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이슈와 쟁점ㆍ이견 등을 검토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합리적 조정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했다.

행안부 박성호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시ㆍ도별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현황을 설명하면서 “행안부에서 중앙부처와 시ㆍ도간 가교 역할을 하며 상호간 이견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며 “향후 회의에는 시ㆍ도에서도 참석해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찰청 최관호 기획조정관은 시ㆍ도경찰청별 특이 현황, 경찰청 지휘부와 시ㆍ도간의 협의 노력 등을 소개하며 “각 시ㆍ도에서도 현장 경찰관을 협력의 대상으로 이해해 주시고 소통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7월 1일 전국 시행까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앞으로 속도감 있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향후 격주로 관계기관 회의를 갖고 시ㆍ도 조례, 자치경찰 담당공무원 인사권, 재정지원방안 등 각 사안마다 세부적인 논의를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기관은 앞으로 각 시ㆍ도를 직접 방문하고 영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현장 실무자들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관계기관과 함께 공유하며 대응 방안 등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