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입주기관 모집
상태바
해수부,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입주기관 모집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1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는 12일부터 5월 25일까지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에 입주할 기관을 모집한다.

해수부는 신항만 개발 등으로 유휴화된 항만에 해양산업과 연관산업을 집적해 산업 간 융복합으로 인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2016년 해양산업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해양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유휴항만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10만㎡ 이상의 지역을 대상으로 해양산업 등의 집적 및 융복합 효과, 지역 경제 및 도시개발 등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한다.

작년 12월 국내 최초 해양산업클러스터로 개장한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는 국가 핵심산업인 해운·항만 물류 연구개발(R&D) 산업이 모여드는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 

특히 개장과 동시에 한국형 스마트항만 구축의 핵심인 ‘스마트자동화 항만(OSS) 실증단지(Test-bed)’가 입주해 해양산업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선도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입주기관이 이용할 시설은 연구개발(R&D) 시험장 9개 구역(127,200㎡)과 연구사무실 9개 구역이다. 기본 입주기간은 5년이며 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입주를 희망하는 기관은 신청자격*을 갖춘 후, 공사 누리집에 공고된 신청안내서를 참고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5월 25일 17시까지 공사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공사는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협상 대상자를 선정해 5월 31일 공사 누리집에 공고할 예정이며, 협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6월 중 입주기관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해수부와 공사는 입주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임대료, 조세 감면 등 금전적인 혜택과 전문인력 양성, 네트워크 구축, 해외진출 컨설팅 등 정책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선정기준, 임대료, 신청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공사 디지털정보실(061-797-4475)이나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전용 누리집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