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PFL 팬 토큰 10분 만에 완판!
상태바
칠리즈, PFL 팬 토큰 10분 만에 완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07 13: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만여 개 판매로 7억6,000만 원 수익 창출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기업 칠리즈의 미국 ‘프로페셔널 파이터스 리그(PFL)’ 팬 토큰 '$PFL'이 PFL 팬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판매개시 10분 만에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칠리즈는 7일 미국 종합격투기 리그 PFL의 팬 토큰인 $PFL의 판매를 통해 67만5,000달러(약 7억6,000만 원) 규모의 수익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칠리즈는 스포츠 팬들을 위한 참여형 팬덤을 지향하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으로 스포츠 구단이나 리그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한다. 팬들은 팬 토큰을 구매해 칠리즈 투표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Socios.com)’ 앱에서 팀의 선택 사항을 결정하는 팬 투표에 보유한 팬 토큰만큼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일례로 대표적 칠리즈 파트너 구단인 FC바르셀로나는 그동안 팀 주장 완장에 들어갈 응원 문구와 20/21시즌 FC바르셀로나 홈 구장 '캄프 누(Camp Nou)'의 하프타임에 재생될 하프타임 송을 칠리즈 팬 투표를 통해 결정한 바 있다. 특히 하프타임 송 투표는 빌보드 1위를 차지한 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최종 후보곡에 오르면서 전 세계 ‘아미(A.R.M.Y, BTS 팬클럽)’의 지대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이번에 팬 토큰을 발행한 PFL은 UFC, 벨라토르(Bellator)와 함께 전 세계 격투기 시장에서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종합격투기 리그다. 미국 전 지역에 경기가 생중계되고 전 세계 160개국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 ‘스턴 건’ 김동현의 제자인 조성빈 선수도 PFL에서 활약하고 있다.

$PFL은 지난달 30일 개당 2달러의 가격에 33만여 개의 수량이 판매됐다. $PFL을 보유한 팬들은 다양한 경품과 체험행사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PFL에서 활약하고 있는 선수들의 사인물품을 받을 수 있는 권한도 얻을 수 있다.

종합격투기 리그는 세계 최대 스포츠 시장인 미국에서 인기있는 종목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3월 칠리즈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5000만 달러(약 56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만큼 앞으로 칠리즈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파트너쉽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 CEO는 “가장 혁신적인 MMA 리그인 PFL의 팬 토큰을 출시하게 돼 기쁘다”며 “PFL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혁신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PFL을 이용할 수 있는 첫 번째 팬 투표는 이달 9일 소시오스닷컴 앱에서 시작된다. 첫 투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오는 23일 재개될 PFL1의 첫 번째 메인 매치가 선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sadas 2021-04-07 14:07:37
언제적기사를 지금 쓰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