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 진행…26일까지 접수
상태바
해수부,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 진행…26일까지 접수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해양수산 분야 중소ㆍ벤처기업에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신청 접수를 6일부터 26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중소 해양수산기업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해양모태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지난 해부터는 민간 투자자 참여를 통한 소액 투자 유치를 위해 시범사업으로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해오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업가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아이디어나 사업배경, 계획 등을 공개하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이다. 

이는 소액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로부터 간편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사 제품·서비스의 시장 반응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크라우드 펀딩 지원 프로그램은 해양수산 분야 예비 창업자와 창업 기업,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해양수산부는 신청 기업의 투자 적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 조사 후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모델의 경쟁력, 성장가능성, 산업기여도 등을 평가해 최종 지원 대상 기업 20여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크라우드 펀딩 지원 유형은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금전이 아닌 아이디어 상품 등을 제공하는 후원형과 주식 등을 발행해 자금을 모집하고 보유 지분에 따라 투자 이익을 배분하는 증권형으로 나뉘며 특히 후 원형의 경우 기업별 최대 지원 규모를 지난해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확대했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창업 실무부터 사업화 전략 기획까지 수요자 맞춤형 1:1 컨설팅을 제공하고 크라우드 펀딩 서류 준비 등 실무 지원과 기본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게는 플랫폼 성공 수수료와 펀딩 플랫폼에 활용할 홍보자료 제작비용을 지원한다.

해양수산 크라우드펀딩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해양 수산창업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공고  신청 메뉴를 통해 26일 16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