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인재원, ‘5급 역량 실습교육’에 온라인 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상태바
자치인재원, ‘5급 역량 실습교육’에 온라인 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급승진리더과정’에 온라인 참여형 실습교육이 교육생과 강사 모두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공무원 교육의 비대면 방식이 확대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5급승진리더과정 리더십 역량교육’에 참여형 비대면 실습방식을 본격 도입하여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자치인재원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민간전문가와 협업하여 ‘모의과제를 활용하는 참여형 실습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5급 승진리더과정’에 도입해서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치인재원은 민간 전문가의 자문과 강사 대상 플랫폼을 운영하고 사전교육, SNS를 활용한 상시교육 지원, 시범운영 등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체계적 설계를 준비했다.

‘5급 승진리더과정’은 5급으로 승진의결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무원 교육이며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이다.

매년 4500여 명이 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기수별 5주 과정으로 3백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존의 대면 실습에서는 과제안내 → 과제이해 → 대표실습 → 피드백 순서로 진행되었다면, 비대면 실습에서는 ‘과제내용 공유’ 와 ‘소그룹별(3~4명) 실습전략 수립’ 등이 포함된다.

비대면 실습절차는 과제이해 → 과제내용 공유 → 소그룹별(3~4명) 실습전략 수립 → 대표실습 → 피드백 순으로 진행된다.

‘비대면 참여형 실습교육’의 경우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받고 사례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참여자–강사가 과제내용을 공유하고 다양한 시각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해결방법을 도출하고 있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자치인재원은 설명했다.

자치인재원은 올해 연말까지 비대면 참여형 실습교육의 진행과정을 면밀히 살펴보고 다른 과정에도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