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토당 ‘범죄예방시범사업’ 완료…범죄 ‘아웃’·안전 ‘업’
상태바
고양시, 토당 ‘범죄예방시범사업’ 완료…범죄 ‘아웃’·안전 ‘업’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5.07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가 100만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복 비전 실현과 능곡재정비 촉진지구 내 존치관리구역의 환경개선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추진한 ‘토당동 범죄예방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시범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2억원, 시비 3억원 총 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시작된 이번 사업은 기본설계부터 공사까지 약 10개월에 걸쳐 추진됐다.

▲ 마을 곳곳에 설치된 CCTV는 주민들의 밤길을 지켜주고 담장에 그려진 벽화는 무심코 걷던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고양시는 그간 노후 주거지역의 빈 건물, 노후시설물, 방치된 환경 등으로 범죄위험에 노출되고 소외된 지역이었으나 사업기간 동안 해당지역 주민들이 현장 조사, 주민 워크숍, 설문조사, 선진 사례지 탐방 등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침체된 마을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사업결과 방범시설로는 CCTV, 비상벨, 조명시설, 112신고 위치번호, 안심펜스, 배관덮개, 안전거울이 설치됐으며 담장 및 보행로 정비, 벽화, 공원·마을회관 정비 등 환경개선이 이뤄졌다. 특히 보행로 조성 구간에 위치한 전신주 및 통신주에 대해 주민들의 요청으로 무상으로 철거, 이전하는 효과도 보았다.

동네 어르신들은 말끔해진 마을회관을 보며 행복한 표정을 지었고 시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은 확 달라진 시장 입구 모습이 신기한 듯 여기저기 둘러보았다. 마을 곳곳에 설치된 CCTV는 주민들의 밤길을 지켜주고 담장에 그려진 벽화는 무심코 걷던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담장 주변 보행로를 따라 설치된 조명은 밤에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양시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추진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범죄로부터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 체감도를 높이고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노후된 주거지역에 대한 도시재생의 모델을 제시한데 의미가 있고 아울러 셉테드 적용 시범지구로 타지자체의 벤치마킹 여건도 마련됐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범죄예방의 물리적 환경개선이 완료됨에 따라 주민이 주최가 되는 사회적 환경 조성을 통해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 및 향후 정책 추진에 있어 사업의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