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A, 구매조건부사업 공동투자형R&D 모집
상태바
TIPA, 구매조건부사업 공동투자형R&D 모집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2021년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자유응모 과제를 1일부터 모집 공고한다고 밝혔다.

공동투자형 사업은 투자기업이 필요한 혁신제품을 정부와 공동으로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이 개발하는 사업으로 투자기업과 중소기업간 가치사슬의 경쟁력 확보 및 장기적인 파트너십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 민관공동투자기술개발사업은 과제 신청 시 투자기업과 반드시 구매계약을 체결해야 했으며 지원 규모도 최대 2년에 10억 원까지 지원했다. 

2020년 공동투자형으로 개편하면서 보다 도전적 과제를 지원하고자 구매계약을 면제하고 지원 규모도 최대 3년에 24억 원까지 확대 지원하여, 투자기관과 중소기업이 R&D를 중심으로 상생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공동투자형사업은 신규 과제를 선정해 예산 100억 50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중소기업이 투자기업에게 과제를 제안하는 형식인 자유응모 형식과 투자기업이 제안한 과제의 R&D를 수행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지정공모 형식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공동투자형 사업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사업으로도 큰 의의가 있지만, 실제 시장에서도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주목할 만한 중소기업으로 필옵틱스가 있다. 필옵틱스는 인쇄회로기판 공정의 필수 장비인 노광기를 국산화 하는데 성공한 기업으로, 2012년 총 5억 4000만 원의 R&D 자금을 정부와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지원받아, OLED 디스플레이 레이저 가공설비 개발을 본격화했고 2014년 세계최초로 Flexible OLED laser cutting 장비를 출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5년 동안 약 3800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이는 최초 투자기업 구매예상액인 630억 원 대비 600%, 투자금액 대비 7만 % 이상 초과하는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이후 필옵틱스는 2017년 KOSDAQ에 상장됐으며 그해 12월 7000만 달러 수출의탑 수상, 일자리창출유공 산업포상 대통령상 수상, 2019년 중소기업인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대통령 인증 등을 수상했다.

TIPA 이재홍 원장은 “이 사업은 정부와 투자기업이 힘을 합쳐 중소기업 R&D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 주체간 상생 협력의 원동력이 되는 사업”이라 평가하면서 “앞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대기업이나 공공기업과 R&D의 동등한 동반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TIPA가 전심전력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구매조건부신제품기술개발사업 공동투자형 R&D지원은 지정공모 과제는 15일까지 모집 중에 있으며 이후 지정공모(7월 예정) 및 자유응모(9월 예정) 과제 모집 공고가 추가로 예정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중소기업 통합콜센터(국번없이 135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