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임시조립주택 등 구호 시설·물자 전수 점검…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상태바
행안부, 임시조립주택 등 구호 시설·물자 전수 점검…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13일까지 호우·태풍 등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지자체와 함께 임시조립주택, 임시주거시설 및 재해구호물자의 관리실태 점검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행안부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전에 선제적으로 점검을 함으로써 구호 시설과 물자 전반의 미비점을 사전 보완해 재난 시 구호체계가 신속히 가동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구호 시설 중 임시조립주택은 장기간 자가 복귀가 힘든 이재민에게 지원되는 것으로, 현재 2019년 강원 산불 등으로 제공된 조립주택 315동에 입주민이 생활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입주민의 거주기간 장기화에 따른 생활불편 해소에 중점을 두며, 방수 및 배수시설 정비, 냉방기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하여 입주민이 여름철에 곤란함을 겪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재난 시 이재민 등의 단기간 거주를 위해 제공되는 구호 시설인 임시주거시설은 전국의 학교·체육 시설, 공공·민간 숙박시설 등을 포함해 약 1만 4000여 개소가 이미 지정돼 있다.

점검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독립된 공간이 있는 모텔 등 숙박시설 사전 확보 현황, 집단시설(학교 등) 내 텐트 등 재배치 계획 등을 확인해 대피 체계를 살필 예정이다.

또 각 지자체가 일정 수량을 비축하여 재난 시 이재민에게 지급하는 재해구호물자인 응급구호세트·취사구호세트 등 확보 현황을 점검한다.

비축 수량 실태, 보관 상태, 유통기한 도래 여부, 식료품 신속 조달을 위한 마트 등 사전구매처 지정 여부 등을 확인해 물자 공급에 소홀함이 없도록 대비할 방침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재해구호계획 수립지침 등 매뉴얼에 반영해 구호체계를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