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다중이용시설 대용량 공기청정기 KS표준으로 성능 검사한다
상태바
국표원, 다중이용시설 대용량 공기청정기 KS표준으로 성능 검사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역사, 쇼핑센터, 학교강당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되는 대용량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검사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대용량 공기청정기 성능 시험방법에 대한 국가표준(KS C 9326)을 제정·고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표준 제정은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따른 넓은 실내 공간의 공기질 관리 강화 방안의 일환이다.

이번에 새롭게 제정한 표준은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기존의 일반 공기청청기 표준(KS C 9314)으로 시험하기에는 시험설비 크기 및 시험조건이 맞지 않아 일반 공기청정기 시험설비 보다 약 3.6~6배인 180 ㎥로 확대해 공기청정 능력을 시험할 수 있다. 

대용량 시험조건에 맞도록 미세먼지 주입 방법·위치, 농도 측정 방법· 위치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했고 공기청정 능력 외에 소음, 오존발생농도 등 대용량 공기청정기의 품질과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방법 등을 포함 하여 제정했다.

제정표준(KS C 9326)에 따라,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시험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한 곳은 부산테크노파크이며, 4월 1일부터 시험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되는 대용량 공기청정기는 객관적인 방법으로 성능을 확인할 수 없었으나 KS표준(KS C 9326) 제정으로 설치 전에 제품 성능 및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돼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되는 대용량 공기청정기의 성능검사가 가능해져 우수한 제품의 보급 및 설치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우리 기술로 만든 대용량 공기청정기 성능 시험방법을 국제표준(IEC)으로도 제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사례처럼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표준화 과제를 적극 발굴해 국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표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