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FTA활용과 무역기술장벽 대응 한번에 해결한다
상태바
산업부, FTA활용과 무역기술장벽 대응 한번에 해결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FTA종합지원센터와 무역기술장벽(TBT) 종합지원센터 간 FTA활용과 무역기술장벽 관련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두 기관은 각각 FTA활용과 무역기술장벽 관련 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있어, 수출기업 입장에서 더 편리하게 활용하도록 양 기관의 지원사업을 서로 연계해 수행하도록 한 것이다.

업무협약은 미국, 중국 등 주요국과의 양자 FTA에 이어 RCEP 타결 및 CPTPP 검토 등 다자간 FTA 추진에 따라 FTA활용이 점차 복잡해지고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무역기술장벽(TBT)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효율적으로 연계·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FTA종합지원센터는 원산지 증명 등 FTA 활용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TBT종합지원센터는 외국의 기술규제 정보제공, 컨설팅, 협상대응 등 TBT애로를 적기에 해소하면서 양 기관이 공통적으로 FTA활용 및 무역기술장벽 대응에 관한 1차적인 기업애로 상담 및 컨설팅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이후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험인증기관, 전문 컨설팅기관 및 법무법인 등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상호 연계함으로써 수출기업 애로가 보다 확실하게 해소될 전망이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그간 FTA종합지원센터와 TBT종합지원센터가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연계해 점차 복잡‧정교해지는 해외 기술규제관련 정보를 중소‧중견기업 등 수출기업에게 적기에 제공하고, 맞춤형 지원서비스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