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인공지능 119, 구급 예측 플랫폼 첫 발 내딛어
상태바
전국최초 인공지능 119, 구급 예측 플랫폼 첫 발 내딛어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3.2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소방본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인공지능 AI 구급수요 예측 플랫폼사업이 3월 29일 조달청에서 사전규격 공고돼 본격적인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인공지능은 현대에 이르러 면접, 재판, 언론 기사작성 등 단편적인 지적 판단영역에서 활동하더니 급기야 현대에 이르러  자율주행차량, 삼성 스마트폰 빅스비, 애플의 시리, 의료분야 IBM 왓슨 등 인간영역을 대표하는 종합적인 판단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다.  

강원소방에서는 이런 인공지능의 효용성을 1분 1초 촌각을 다투는 응급 상황 골든타임 사수를 위해 전국에서 처음 2021 과학기술 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한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강원도는 도내 15개 시⦁군이 이미 초고령 사회 진입했으며, 급성 심정지 환자발생률 전국 2위, 치료 가능한 사망률 전국 3위로 응급의료 취약지로 소방관 1인당 담당면적도 전국 1위(5.8㎢)로 가장 넓다. 
 
구급 출동건수도 급격하게 변화해 지난 10년간 구급출동 건수 43%, 급성심장정지 환자 24.9% 증가했으며 심정지 환자 평균 현장 도착시간은 10분 31초로 골든타임 5분 도착율 향상을 위한 개선이 시급했다.

이에 강원소방본부가 전국 최초로 인공지능 AI을 구급현장에 도입하는 구급수요 예측 플랫폼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은 심정지중 중증 응급환자의 골든타임 확보와 대국민 생명보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빅데이터⦁AI등 신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예측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119구급대 패트롤 출동시스템으로 기존 신고 접수 이후 출동하는 방식과는 달리 구급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이동 출동한다.

강원소방은 사업의 안정성을 위해 2019 ∼ 2020 2차례 시범운영을 통해 2020. 2월 동해에서 심근경색 환자를 소생시키는 등 평균 현장 도착시간을 33초 단축해 사업 실효성을 확인했다.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지능형 구급수요 예측 플랫폼 구축 계획」 ISP와 POC(기술검증)구축사업 타당성, 실현가능성, 적정성에 대한 검증도 완료했다

김충식 강소방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 혁자생존(革者生存) 본립도생(本立道生)의 마음으로 미래의 안전을 세우는 일에 더욱 진력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